FTA와 무슨 관련이 있나요 ?
최근 미국과의 FTA 협상이후 건축사, 기술사는 물론이고 의료시장, 법률시장도 점차적으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기술사 (PROFESSIONAL ENGINEER)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기술사 취득은 어떤 매리트가 있나요 ?
미국에서 기술사 (PE)는 변호사, 의사등과 같은 전문자격사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영역, 감리영역에서 기술사 면허없이 사업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미국 캐나다등 이민시에 우대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해당주에서 PE로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많은 매리트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한국내 미국 기술사 취득자가 많이 있습니까 ?
우리나라 주둔 미극동사령부 관할의 오리건주정부 등록된 기술사를 예를 들면 대략 300명 가량의 한국인이 현재까지 알려진 취득자이며 국내 거주하는 미국 기술사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다른주에서는 취득요건이 너무 까다로와서 응시기회가 거의 주어지지 않는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 주정부 등 그 밖의 주에서 취득한 분들이 일부 있어 대략 400여명 수준이 국내 거주하는 미국 기술사 취득자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왜 미국 기술사를 취득하여야 하나요 ?
최근 들어 외국에 이민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고 외국과의 제휴나 FTA 체결이후의 미국등 선진국의 국내 진출을 대비하여 점차 미국 기술사 시험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미국 기술사(PE)는 미국이 인정하는 전문 자격사로서 엔지니어링 업 면허(ENGINEERING LICENSE)에 해당합니다.
왜 취득을 하여야 하는지는 스스로 고민해 보아야 하는 문제라고 봅니다.

 FE 취득의 매리트는 무엇인가요 ?
PE가 되기 위해 반드시 치루어야 하는 관문입니다. 캐나다 등 외국에 이민할 때 이민 심사할 때부터 FE 자격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FE 시험을 한번 합격한 것으로 추후 PE 시험을 치룰 수 있는 관문에 이미 들어선 것입니다.
FE 자격 자체가 합격자 본인의 공학 기초가 탄탄하게 형성되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112회
05월14일
D-day